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텔은 현재 기회인가? 위기인가?

 주식 투자자로서 인텔에 대한 가장 큰 관심은 지금이 저가냐 아니냐 일 것 입니다.

 몇몇 불확실성이 있지만, 저는 인텔이 저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더 떨어질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인텔이 망할 회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현재 미국의 유일한 IDM 반도체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시대에 삼성,TSMC를 통해 반도체 생산을 하면 되지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세계화 보다는 자국 우선 주의로 가고 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셰일 가스를 통하여 에너지 독립을 이뤘기에 중동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의 IRA 등의 행보를 보면, 미국 독자적으로 살아 남을 힘을 기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도체는 현대 산업의 '쌀'이라고 불립니다.

 이 산업의 쌀은 세계화로 한국, 대만, 일본, 등에서 생산하여 미국에 공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미국은 더 이상 세계화가 필요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미국은 반도체 생산의 독립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이 반도체 독립을 하려면 종합반도체 제조 기업, 즉 IDM을 가져야 합니다.

 미국 IDM이 뭐가 남아있을까요? '인텔'입니다.

 그래서 저는 인텔이 망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이 투자자들에게 충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텔 기업의 역사와 최저 주가 상황  

 

인텔은 종합 반도체 제조 업체(IDM)입니다. 1968년에 로버트 노이스와 고든 무어 등에 의해 설립되었죠.

IDM 기업이란 Intergrated Deviced Manufacturer 기업의 약자입니다. 인텔은 반도체 설계부터 제조, 조립, 테스트까지 모든 공정을 직접 관리할 능력이 있습니다. 

 

 인텔은 IDM으로서 7nm, 10nm, 4nm 공정 기술을 도입하는 등 선도적인 기술 개발을 해왔습니다. 또한 IDM 으로서 개인용 컴퓨터, 서버, 모바일 장치용 프로세서, SSD 등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업력이 오래된 만큼 광범위한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잦은 경영진 교체와 공정 기술을 도입할 때 겪은 어려움들 때문에 여러 위기에 직면해있습니다. IDM 2.0 전략으로 인한 비용 증가와 효율성 감소가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얼마전에 인텔은 대규모 감원과 비용 절감을 시행한다고 했죠. 이 때문에 인텔 주가는 10년대 역대 최저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미국이 미국 유일의 IDM을 포기할 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블룸버그에서 발표한 기사에서 약간 위기의식을 느끼고는 있으나, (아래에 기사링크 첨부)

 저는 인텔이 다시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조금 못 받으면 인텔은 진짜 위기

 

Biden-Harris' Dream of US Chip Renaissance in Doubt as Intel Struggles - Bloomberg

 

Bloomberg - Are you a robot?

We've detected unusual activity from your computer network To continue, please click the box below to let us know you're not a robot.

www.bloomberg.com

 

 기사의 주요 골자는 '인텔이 보조금을 받기 어려워지고 있다.'입니다

 제가 인텔이 유망하다고 생각했던 가장 큰 이유가 '보조금'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국가의 보조금으로 성장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보조금 지원 방식은 정부가 지원한 마일스톤을 충족 시킬 때마다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인텔은 그 마일스톤을 달성하지 못했고, 그래서 보조금이 지연되고 있는 듯 합니다.  

 

 조 바이든 행정부 200억 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인텔에게 약속했었습니다. 하지만 5개월이 지났지만 인텔은 그 돈을 손에 넣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인텔은 글로벌 공장 계획을 축소하거나, 제조 부문을 분리하는 등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당분간 인텔 주가에 더욱 큰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겠네요 

 

 시큐어인클레이브라고 불리는 국방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최첨단이 아닌 한 단계 아래 단계의 반도체를 소위 신뢰할 수 있는 파운드리로 발굴하고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미군의 오랜 정책입니다. 칩스 앤 액트 법 때문에 미국 기업에게만 이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미 국방부는 TSMC나 삼성에게도 기회를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시큐어 인클레이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방부가 25억 달러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겠다고 한 것입니다. 때문에 미 상무부에서는 지원하기로한 85억 달러에서 일부를 조달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인텔에게 더욱 군사적 조건이 붙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관해서 인텔, 상무부, 국방부는 논평을 거부하긴 했습니다. 

 

Biden-Harris' Dream of US Chip Renaissance in Doubt as Intel Struggles - Bloomberg

 

 인텔의 현금은 말라가고 있고, 부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시큐어인클레이브로 국방부의 눈치까지 보게 됬습니다.

 

 인텔은 9월 중순에 열리는 이사회에서 다음 단계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9월 중순 이 후 어느정도 결과가 나오겠네요. 

 인텔 투자자로서 좋은 방향으로 결론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