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미국주식시장의 역사 나스닥 S&P500

월천주니 2023. 10. 23. 15:15
반응형

미국주식시장의 역사 

 전 세계 주식 시장 중에 가장 중요한 시장이 미국입니다. 이러한 미국 시장은 1972년 뉴욕 주식거래소 설립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 세계 주식 시장의 원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중반 미국 주식시장은 철도회사의 발전으로 철도 주식의 거래가 급증했습니다. 당시 미국 전국토가 개발되고 있었고, 국내 무역과 교통의 중심인 철도는 눈부신 성장을 이뤘기 때문에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철도 주식에 대한 거래가 폭증하였습니다. 1920년에는 월스트리트 주식 시장의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대공황의 시장을 암시한 불길한 징조였습니다. 그리고 1929년 대공황이 발생했고, 미국 주식시장 뿐만아니라 전 세계 금융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은 이러한 위기를 대응하기 위하여 1930년대 부터 정부의 금융 시장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1934년은 증권 거래 위원회를 설립하여 금융 시장을 감독하였습니다. 1900년대 후반에는 컴퓨터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전자 거래가 주식 시장에서 일반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주식 거래가 쉽고 빠르게 이뤄졌습니다. 이는 많은 투자자들이 쉽게 주식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의 진입 장벽도 낮아져, 많은 기관과 투자자들이 국외로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미국 시장은 월스트리트와 나스닥을 비롯한 다양한 거래소와 다양한 금융 상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암호화폐, 채권, 선물옵션 등 여러가지 자산에 투자도 가능해졌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중심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복잡성과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미국 주식 시장의 역사 공부가 우선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부는 투자결정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나스닥

 나스닥은 미국 주식시장 중의 하나입니다. 그 역사는 뉴욕주식거래소와 함께 미국 주식 거래소 중의 하나입니다. 미국의 기술 기업 및 정보 기술 기업들이 상장되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시가 총액이 큰 뉴욕주식거래소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한국의 코스닥과 유사합니다. 나스닥의 설립은 1971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뉴욕주식거래소 다음으로 큰 규모와 역사를 자랑합니다. 전자 거래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한 주식거래소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주식 거래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거래 과정을 자동화 하여 주식 시장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앞서 말했 듯 나스닥은 주로 기술 기업 중심으로 상장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이러한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가를 추적하기 위하여 나스닥 지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은 두 가지 시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코포레이트 시장과 케이피엑스 시장입니다. 나스닥 코포레이트는 기술기업과 중소기업 중심으로 수용합니다. 반면에 케이피엑스는 대형 기업을 위한 시장입니다.  미국 시장 중에서 기술기업 중심으로 상장된 기업을 수용하는 곳은 나스닥 시장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주요 기술과 혁신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모두 나스닥에 상장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전세계 투자자들이 나스닥에서 기술 기업에 대한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S&P 500

 Standard & Poor's Financial Services LSS(S&P)가 만들고 유지하는 미국 대표적인 주가 지수입니다. S&P 500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넓게 사용됩니다. 500이라는 숫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표적인 500개의 주식을 포함한 지수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 500개를 선정하여 대표하는 것이 S&P 500입니다. 이 기업들은 주가 지수를 구성합니다.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대기업 중에서 선택되므로, 여기에 해당하는 기업은 미국에서 알아주는 기업이라고 봐도 됩니다.

 주가의 가중치는 시가총액의 가중치로 운영됩니다. 주식 가격과 시가 총액에 따라 다른 기업과의 가중치가 구분됩니다. 시가 총액이 큰 기업은 인덱스에 영향이 더 큽니다. 작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미칩니다.  S&P 500 지수는 미국의 큰 기업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 시장의 건강상태와 경제 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들은 이를 통하여 경제 및 금융의 상태를 추적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투자 판단에 도움을 얻습니다. 미국지수이기는 하지만 한국지수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국 투자자들도 해당 지수를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S&P 500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의 지표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투자자들 모두에게 중요한 지수입니다. 미국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이 각 국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금융 및 투자 전문가들이 주식시자으이 흐름을 읽고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큽니다. 따라서 투자의 흐름을 읽고 싶다면 S&P 500 지수에 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반응형